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이드

[여행가이드] 중국 서안(시안) 자유여행 가이드, 여행정보 간단 정리

by AN.D 2019. 9. 21.

" 서안(시안) "자유여행 기본정보


  • 언어 : 중국어
  • 비자 : 관광비자 필요
  • 전압 : 220V
  • 화폐 : 위안화
  • 시차 : -1 (1시간 느림)
  • 물가 : 저렴함
  • 팁 문화 : 없음
  • 여행경보 : 없음
  • 주의 질병 :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장티푸스, 홍역 등 (자세한 내용은 해외 감염병 NOW 참조)

 언어는 중국어를 사용하며, 영어는 잘 안 통하는 편이라 여행하기 불편할 수 있다.

 

 중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관광비자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는 단수비자(30일/ 90일)를 발급받으면 된다. 비자 발급은 '중국비자신청서비스센터' 혹은 '비자 발급 대행사' 등을 통해서 발급 신청을 하면 된다.

 

 전압은 우리나라와 같은 220V를 사용하므로, 별도의 어답터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화폐는 위안화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카드결제보다는 앱을 이용한 QR결제가 보급화 되어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QR결제를 이용하기 힘들고 카드결제가 가능한 곳도 적으니 현금을 넉넉히 환전해 가는 것이 좋다. 만약을 위해 '유니온페이' 카드를 발급받아가는 것도 좋다.(Visa, Master Card는 거의 이용불가)

 

* 최근 '페이북'에 BC카드에서 발급한 '유니온페이' 카드를 등록하면 중국 현지에서 QR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할 것

 

 물가는 대체로 한국보다 저렴한 편이지만, 고급 레스토랑 및 해외 브랜드의 매장, 제품 등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비싼 편이다.

 

 주의해야 할 질병으로는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장티푸스, 홍역 등이 있다.

 AI야생조류 및 닭, 오리 등 가금류와 발열/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닭, 오리 등의 고기도 잘 익혀먹어야 한다.(백신 없음)

 장티푸스식품위생과 개인위생에 철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중국의 경우 반드시 마트에서 생수를 구입해 마시는 것이 좋다. (백신 있음)

 홍역손 씻기 등의 개인위생만 잘 관리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예방 백신 있음)

 

* 19년 9월 기준, 홍역과 폴리오가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으니 주의할 것, 해외 감염병 NOW 참고

 

 

" 서안(시안) "의 기후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강우량이 적당하다.  다만, 황사와 스모그가 심하다.

 

봄 (3월 ~ 5월, 추천) : 날씨가 따뜻하고 선선한 바람도 불어오기 때문에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다. 5월부터는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라 슬슬 더워지기 시작한다.

 

여름 (6월 ~ 8월) : 무더운 여름 날씨이며, 습도는 낮은 편이다. 내륙지방이라 여름에는 특히 더 덥다.

 

가을 (9월~ 11월, 추천) : 9월에는 아직 더위가 남아있을 때이지만 차차 쌀쌀해져 여행하기 좋은 시기가 된다. 비교적 비가 많이 오는 시기이기도 하니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다.

 

겨울 (12월 ~ 2월) : 춥고 건조한 날씨이다. 또한 이 시기 동안은 특히 황사와 스모그가 심하니 마스크를 꼭 챙겨가야 한다.

 

* 노동절(5/1~3)과 국경절(10/1~7)은 중국인들이 많이 몰리니 여행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서안(시안) "의 교통은?


다른 도시에 비해 시내 교통이 잘 정비되어 있어 이동하기가 편하다.

 

[시내버스](추천) : 영어 안내나 방송이 없어 이용하기 불편하지만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 

요금 : 2위안

*목적지의 중국어 표기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택시] : 서안 시내에서는 미터기를 이용하는 택시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요금 : 기본요금 9위안 + a

 

[디디 추싱] : 카카오 택시, 우버, 그랩 등과 같이 앱을 통해서 택시를 부를 수 있다. 일반 택시에 비해 저렴하고 가격도 미리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앱은 미리 한국에서 설치해 인증을 받는 것이 좋다.

 

[지하철](추천) : 현재 1 ~ 4호선이 운영되고 있으며, 16호선 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저렴하고 편리하다.

 

 [장안 통(교통카드)](추천) : 시안에서 사용되는 충전식 교통카드로 10%의 교통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하철, 버스, 일부 택시, 공용자전거 렌털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사용되는 교통카드도 이용할 수는 있으나 요금할인은 되지 않는다. 카드가 훼손되어 사용 불가능하지 않다면 환급도 받을 수 있다.

 

가격 : 18위안 + 충전금액

구입 장소 : 지하철역 자동판매기 혹은 안내데스크, 시안은행 등에서 구입 가능.

 

환급 장소 : 시안 북역 지하 1층 주차장 입구, 바이마 인터내셔널 플라자(Baima International Plaza) 1층, No. 8 Fengcheng 8th Road (next to the Construction Bank) 등 (구매 장소에서도 환급을 해줄 듯하다)

 

 [투어버스] : 서안 근교 여행지를 다니는 버스로, 장거리 여행지를 쉽게 다녀올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 여행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종류가 많으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버스를 타야 한다.

요금 : 10위안 이내

 

 [주요 버스] 투어버스 5호선(NO.306) 병마용 행

 노선 : 시안역 동쪽 광장 ~ 병마용

 가격 : 2 ~ 7위안

*병마용을 갈 거라면 NO.914 , NO.915도 이용 가능하다. 탑승장은 시안역 동쪽 광장으로 동일하다.

** 다른 정류장에도 정차하니 꼭 '병마용'에서 내리도록 주의할 것

[공항에서 시내까지]

 

공항버스 : 10개가 노선을 운행 중이니 목적지를 환 인한 후 버스에 탑승하면 된다.

요금 : 25위안

 

택시 : 출국장 택시 승강장에서 탑승하면 된다. 먼 거리의 경우 미터기 대신 흥정을 하는 경우도 많다.

시내까지 요금 : 130~150위안

 

지하철 : 2019년도 말에 공항철도 노선을 개통한다고 하니 여행 가기 전에 한번 찾아보고 가면 좋을 듯하다.

 

 


 

" 서안(시안) "가볼만한 곳은?


종루 : '고루'와 함께 시안의 랜드마크이자 야경으로 유명한 건축물이다. '종루 +고루' 패키지 입장권은 50위안이며, 단독 입장권은 각각 35위안이다.

 

 

병마용(진시황릉 박물원) : 서안의 또 하나의 랜드마크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있다. 진시황릉과 진시황릉 박물원의 입장료는 150위안(3~11월), 130위안(12~2월)이다. (진시황릉은 볼 게 없어서 패스하기도 한다.)

 

 

 화산 : 무협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중국의 오악 중 하나이다. 산세가 험하기로 유명하지만 그만큼 아름다워 트레킹으로도 유명하다. 추천 코스는 서봉 ~ 북봉 코스이다. (성수기, 비성수기에 요금이 다르니 참고할 것)

 

화산 입장료 180위안

매표소 - 서봉 버스비 : 40위안

서봉 케이블카(등산) : 140위안

북봉 케이블카(하산) : 80위안

북봉 - 매표소 버스비 : 20위안

총비용 : 460위안 (성수기 3~11월 기준)

소요시간 : 약 2시간

 

 

 후이족 거리 : 과거 실크로드를 통해 들어온 중동 상인들이 터전을 잡아 형성된 거리이다. 이슬람 문화와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시안을 대표하는 먹자골목이다.

추천 : 양꼬치, 파오모, 러우자모

 

 


 

"시안(시안)" 자유여행 체크리스트


 1. 여권 : 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아있을 것

 

 2. 비자 : '중국비자발급서비스센터' 혹은 '대행사' 이용, 최소 1주일 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3. 휴지 : 중국에는 화장실에 휴지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챙겨가자.

 

 4. 마스크 : 시안은 중국 내에서 황사, 스모그, 미세먼지의 시작점으로 불린다. 간혹 눈앞이 안 보일 정도의 스모그가 발생하기도 하니 꼭 마스크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겨울이 심하지만 겨울이 아니더라도 챙겨가자.

 

 5. '바이두', '고덕지도' : 지도 앱(아이폰 유저는 기본지도 사용 가능) / '디디 추싱' : 택시 앱 / 'Metroman' : 지하철 노선도 앱 / 번역기 앱(papago추천) / VPN앱

 

 6. 로밍 혹은 유심 : 중국에서 구글, 유튜브, 네이버, 다음 등을 이용하고 싶다면 로밍 혹은 홍콩(대만)등의 글로벌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7. 유니온페이 카드 : 필수는 아니지만, 만일을 대비해 하나 정도 발급받는 것이 좋다. BC카드에서 발급받아 '페이북'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8. 우산

 


 

"서안(시안)" 자유여행 팁


1. 생수 사 먹기 : 중국에서는 꼭 생수를 사 먹도록 하자. 대형마트 같은 곳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혹시 걱정된다면 생수를 끓여먹는 것도 좋다. 식당에도 생수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

 

2. 여권 항상 소지하기 : 팁이라고 할 것도 없지만 중국에서는 여행 중 비자 검사를 할 때가 있으니 항상 여권을 소지하고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자

 

3. 손가락질하지 말기 : 중국인한테 손가락질하면 싸움 난다.

 

4. 차 조심 : 중국은 난폭운전이 많으니 초록불에도 조심해서 건너는 것이 좋다.

 

5. 소매치기, 택시 사기 조심 : 소매치기와 택시 사기를 항상 조심하자. 호객행위 택시는 안타는 것이 좋다.

 

6. '고수' 빼주세요 : 중국음식에는 고수가 들어가는 것이 많으니 고수를 못 먹는 다면 빼 달라고 하자. ('파파고' 이용 추천)

 

7. 여행 플랫폼(와그, 클룩, 트립 닷컴, 마이 리얼 트립 등)에 있는 투어 혹은 교통수단 등의 상품들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으니 한 번쯤 살펴보는 것이 좋다.

 

8. 가고 싶은 목적지의 중국어 표기 및 발음을 미리 알아두기 : 영어가 잘 안 통하고 대중교통에서의 지원도 잘 안되어있으니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9. 중국의 공휴일 피하기 : 시안은 중국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관광도시이므로, 중국의 공휴일은 피해서 여행 일정을 잡는 것이 좋다. 공휴일 및 대체 휴일은 매년 조금씩 다르니 검색해 볼 것

 

 

 

더욱 다양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 태그를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