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이드

[여행 가이드] 태국 방콕 자유여행 가이드, 여행정보 간단 정리

by AN.D 2019. 9. 18.

방콕 자유여행 기본정보

 

  • 언어 : 태국어
  • 화폐 : 바트
  • 전압 : 220V
  • 비자 : 무비자 90일 체류 가능
  • 시차 : -2 (2시간 느림)
  • 팁 문화 : 없음
  • 물가 : 저렴함
  • 여행경보 : 여행유의
  • 질병  : 지카 바이러스, 뎅기열, 장티푸스, 홍역 등 (자세한 내용은 해외 감염병 NOW 참조)

 언어는 태국어를 사용하지만, 워낙 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인지라 대부분 영어가 통해서 여행하기 편한 나라이다.

 

 태국에서는 바트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1밧 = 39.05원(19년 09월 기준)에 거래되고 있다. 환전의 경우 '이중 환전', '위비 뱅크', '5만 원권 현지 환전' 등 다양한 방법이 있고 어떤 게 월등히 이득이다 라고 명확히 말할 수가 없다. 사실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도 않는다(환전하는데 드는 시간, 교통비 포함하면).  개인적으로는 일부 금액은 한국에서 앱을 통해 바트화로 환전한 후, 돈이 부족해지면 현지에서 환전하는 게 가장 나은 방법인 듯하다. 본인이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추천 앱 : 트레블 월렛, 위비 뱅크

 추천 환전소 : 슈퍼리치, 바슈

 

 전압은 우리나라와 같은 220V로 별도의 어답터가 필요하지 않다.

 

 태국에는 팁문화가 없지만 해외 관광객들이 늘어나다 보니 팁 문화가 퍼져나가고 있다. 대체로 20~100밧 정도의 팁을 주면 된다. 식당의 경우는 서비스 차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굳이 안 줘도 된다. 자신이 서비스에 만족했다면 적당히 주면 된다. 팁은 의무가 아닌 선택임을 기억하자.

 

 전반적인 물가는 우리나라보다 저렴한 편이다. 다만, 인기(고급) 레스토랑, 카페의 경우 우리나라와 물가가 비슷하다.

 

 현재 태국의 방콕, 치앙마이, 푸껫 등 유명 관광도시들에 대해 여행유의 경보가 지정되어 있다. 밤늦게 돌아다니지 않는 것이 좋고 사기 등에 유의하도록 하자. (여행경보에 대해 궁금하다면 관련 글이 있으니 글 밑에 태그를 참조)

 

 지카 바이러스 / 뎅기열 :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이므로, 긴소매 / 긴바지 착용이 좋으나 그러기에는 태국이 너무 더우니 모기기피제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백신 없음, 특히 19년 9월 기준 뎅기열이 확산 중이니 주의할 것, 자세한 내용은 해외 감염병 NOW 참고할 것)

 장티푸스 / 홍역 : 물, 음식 등을 포함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예방백신 있음)

 

 

"방콕의 기후는?"

 

1년 내내 덥고 습한 여름이 지속되며, 건기(11~2월)와 우기(5~10월) 두 가지 계절로 구분된다.

 

3~4월 : 건기에서 우기로 넘어가는 시기이니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다. 4월의 경우 1년 중 가장 더운 시 기이며, 유명한 쏭크란 축제가 열리는 시기이다.

 

5~10월 : 우기라서 비가 많이 와서,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된다. 태국의 비는 '스콜'처럼 짧고 굵게 내리다가 그치니 항상 우산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11~2월(여행 추천) : 건기라서 비가 거의 안오며 그나마 기온이 낮은 시기라서 가장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다. 낮에는 덥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할 정도로 일교차가 크니 얇은 긴 옷 등을 챙기면 좋다.

 

 

"방콕의 교통은?"

 

교통체증이 심하지만, 대중교통이 잘 정비되어 있어다.

 

전철 : 방콕에는 BTS와 MRT라는 두 가지 종류의 전철이 있다. 요금이 저렴하고 시설도 잘 되어있어서 추천한다.

 

 BTS (지상철, 스카이 트레인) : 꽤나 잘 정비되어 있어 방콕 시내를 둘러볼 때 이용하면 좋다. BTS를 많이 이용할 생각이라면 '래빗 카드'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래빗 카드 : 카드값 100밧 + 100바트 단위 충전

유효기간 5년, 반납 시 카드 비용의 절반 환급

 

 MRT (지하철) : MRT는 토큰(일반 티켓), 충전식 카드, 정기권이 있다.

 

토큰 : 16 ~ 42밧(거리에 따라)

충전식 카드 : 보증금 50밧/ 수수료 30밧

정기권 : 1일권 120밧 / 3일권 230밧 / 30일권 1400밧 

 

툭툭 : 오토바이를 개조해 만든 3륜 차이다. 단거리를 이동할 때 편리하다. 기본요금도 없으며 오로지 흥정을 통해서 요금을 정해야 한다. 보통 카오산로드에서 왕궁까지 70밧 정도가 일반적이다.

 

 오토바이 택시 : 굉장히 저렴한 교통수단이지만, 위험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비추한다. 요금은 20밧부터 시작 역시 흥정을 해야 한다.

 

 택시 : 3인 이상이라면 택시가 가장 저렴하고 편하다. 다만 바가지요금을 조심해야 하고 미터기와 구글맵을 확인하며 탑승하도록 하자. 지나가다 말 거는 사람 대부분은 바가지 택시기사이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기본요금 35밧부터)

 

 그랩 택시(추천) : 동남아 여행의 필수 어플이며 우리나라의 카카오 택시처럼 어플을 통해 택시를 부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하고 흥정할 필요가 없다. 예상 비용, 도착시간, 운전기사 정보, 평점 등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수상버스(추천) : 방콕을 가로지르는 강을 이동하는 수상보트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흔히 볼 수 없는 교통수단이라 여행 왔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카오산로드, 왕궁, 왓 포 등 주요 관광지들도 갈 수 있다. 

[수완나품 공항에서 시내 이동]

 

 택시 : 고속도로 비용까지 포함해서 300~400밧 정도로 이동할 수 있다. 입국장 1층에서 이정표를 따라 'Public taxi'를 타면 된다. 자동 기계에서 번호표를 뽑고, 번호표에 나와있는 번호의 택시를 타면 된다. 번호표는 절대 버리지 말고 보관하도록 하자 택시기사가 덤터기 씌우려고 하면 번호표로 컴플레인을 걸 수 있다. 탈 때 미터기 켜달라고 말해야 한다. (미터 플리즈) 참고로 요금과 별개로 고속도로 요금, public fee 50밧도 지불해야 한다. 팁은 거스름돈을 주면 된다.

 

 그랩 택시 : 공항 주변에서 public 택시를 제외하고는 불법이다

 

공항철도 ARL : 택시보다 저렴하고 빠르다. BTS역이나 MRT역으로 환승할 수 있다. 원하는 목적지까지 한 번에 가기는 힘드니 갈아타는 노선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소요시간 : 약 26분

가격 : 15 ~ 45밧

운영시간 : 05:30~24:00

 

공항버스 : 시내까지 40 ~ 50분 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저렴하고 편하다.

가격 : 60밧

운영시간 : 06:00 ~ 20:00

 

[돈므앙 공항]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가격은 노선에 따라 30~50밧

 

**호텔의 픽업 서비스 혹은 여행 플랫폼의 픽업차량을 구매해도 좋다.

 

 

" 방콕의 가볼만한 곳은?"

 

 

왓 아룬 사원 : 새벽의 사원이라고도 불리며, 일출 명소이자, 야경 명소이기도 하다. 근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저녁을 먹으며 야경을 보기를 추천한다.

 

 

 아시아티크 관람차 : 관람차를 타고 메콩강의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근처에는 아시아티크 야시장이 있어 다양한 즐길거리들이 있다.

 

 라차다 야시장 : 방콕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야시장이다. 목요일부터 일요일 사이에 방문한다면 더욱더 활기찬 야시장을 즐길 수 있다.

 

 방콕 마담투소 박물관 : 전 세계 곳곳에 위치한 마담투소 박물관으로, 밀랍인형 박물관으로 알려져 있다. 방콕에도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 유명인사들의 밀랍인형을 볼 수 있다.

 

 

방콕 자유여행 팁

1. 불교 사원 등을 입장할 때는 반바지, 샌들, 민소매 등의 복장은 입장이 제한되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

 

2. 선크림, 선글라스, 모기기피제 등은 꼭 챙기도록 하자.

 

3. 물은 꼭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사 먹는 것이 좋다.

 

4. 호객행위가 심한 편이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택시가 심하다.

 

5. 왕실모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자. (국왕의 초상화에 손가락질, 화폐 훼손 등)

 

6. 전자담배는 반입금지이다. 걸리면 벌금이니 가져가지 말자. 또한 흡연구역도 제한되어있다.

 

7. 여행 플랫폼(와그, 클룩, 마이 리얼 트립, 트립 닷컴 등)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여행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 태그를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