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이드

[여행 가이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자유여행 가이드, 알고 가면 좋은 여행정보 정리!!

by AN.D 2019. 11. 2.

" 쿠알라룸푸르 " 자유여행 기본정보


  • 언어 : 말레이시아어
  • 비자 : 최대 90일 무비자 체류 가능
  • 전압 : 200v ~ 240v
  • 화폐 : 링깃(MYR)
  • 시차 : -1 시간 (1시간 느림)
  • 물가 : 저렴한 편
  • 여행경보 : 경보 없음
  • 주의 질병 : 뎅기열, 장티푸스, 홍역 등 (자세한 내용은 해외 감염병 NOW 참조)

 쿠알라룸푸르에서는 말레이시아어를 사용한다. 관광도시이자 대도시여서 어느 정도 영어가 통하기는 하지만 통역 앱 등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비자는 한국인의 경우 최대 90일까지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하다.

 

 전압은 200v~240v를 이용하며, 우리나라와는 콘센트 모양이 달라서 별도의 어답터(3구 콘센트용)가 필요하다.

 

 화폐는 링깃(MYR)을 사용한다. 환전을 할 때에는 1. 사이버 환전('한패스' 등)  2. 원화 ~ 달러 ~ 링깃 (재환전)  3. 원화 ~ 링깃 (현지환전)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버환전을 통해 일부 금액 환전 후 달러 혹은 원화를 가져가 현지에서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환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 달러의 경우 100$, 원화의 경우 5만 원권 위주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물가는 식비, 교통비, 숙박비 등 전반적으로 한국보다 저렴해서 여행하기 좋다.

 

주의해야 할 질병으로는 뎅기열, 장티푸스, 홍역 등이 있다.

 

뎅기열

모기기피제‧모기장‧방충망을 사용하고 긴소매/긴바지 착용

 

장티푸스

물 끓여마시기, 음식 익혀 먹기,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 벗겨 먹기, 30초 이상 비누로 올바른 손 씻기

 

홍역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 등 점막 부위 접촉 삼가고 30초 이상 비누로 올바른 손 씻기

 

" 쿠알라룸푸르 " 의 기후는?


말레이시아는 1년 내내 평균 기온이 23도(최저) / 32(최고) 정도를 유지하며, 우리나라의 한여름과 비슷하거나 더 더운 날씨를 보여준다. 비도 많이 오기 때문에 우산을 꼭 챙기는 것이 좋다.

 

 

1~2월(여행 추천) :  다른 달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내려서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다. 평균 11~12일 정도 비가 온다.

 

3~5월 : 3월은 1년 중 가장 기온이 높은 시기이다. 강수량과 강수일수도 1~2월에 비해 늘어나 평균 14일 정도 비가 내린다. 소나기보다는 하루 종일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으니 호캉스 혹은 실내에서 일정을 즐기는 것이 좋다.

 

6~7월(여행 추천) : 지난달에 비해 강수량이 줄어들어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며, 시기상 여행 성수기이다. 소나기가 잦기 때문에 우산을 챙기는 것이 좋다. 평균 9~10일 정도 비가 내린다.

 

8~9월 : 다시 강수량과 강수일수가 높아지기 시작한다. 비가 내리는 날은 하루 종일 내리는 편이니 우산 혹은 우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평균 강수일수는 11~13일 정도이다.

 

10~12월(여행 비추) : 비가 많이 내려 높은 습도와 더위가 맞물려 여행하기 힘든 시기이며, 여행 비수기이다. 평균 강수일수는 15~18일 정도이다. 우산과 손선풍기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 9~10월의 경우, 인도네시아 남부의 산불과 화전으로 인해 발생한 연기가 바람을 타고 말레이시아로 넘어오는 공기 오염의 일종인 '연무 (haze)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행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 쿠알라룸푸르 " 의 교통은?


쿠알라룸푸르는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여행하기 편하다.

시내 교통

[전철](추천) : 쿠알라룸푸르의 가장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여행자들도 많이 이용한다. 요금도 저렴하고 한국의 지하철과 비슷해서 이용하기도 쉽다.

 

운행시간 : 06:00 ~ 24:00

요금 : 1링깃 ~ 거리 별 다름

티켓 구매처 : 역 내 발권기

 

 

[KL모노레일](추천) : 지상 위를 달리는 열차로 주요 관광지인 차이나 타운, KL타워, 센트럴 마켓 등의 주요 관광지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노선이 하나뿐이며 역도 많지 않아 이용하기 어렵지 않다.

 

운행시간 : 06:00 ~ 24:00

요금 : 1 링깃 ~ 거리 별 다름

티켓 구매처 : 역 내 발권기

 

 

[GO KL 시티 버스](추천) : 레드, 블루, 퍼플, 그린 총 4개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관광지와 비즈니스 센터를 연결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자들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많이 이용한다.

운행시간 : 평일 06:00 ~ 23:00 / 주말 및 공휴일 07:00 ~ 23:00

배차간격 : 10분 / 5분(07:00~10:00, 16:00~20:00)

요금 : 무료

 

 

[택시/ 그랩] : 대중교통에 비해서 비교적 비싸지만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택시 : 레드 택시(일반)블루 택시(고급)가 있다. 레드는 일반 승용차이고 블루는 승합차라서 짐이나 일행이 많다면 블루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요금 : 레드(일반) 3링깃 / 블루(고급) 6링깃

요금 계산 : 레드 1km당 1링깃 / 블루 1km당 2링깃

 

그랩(추천) : 그랩 어플을 통해서 택시를 호출하며, 요금을 미리 알 수 있어서 편리하다.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하나이다. 한국에서 미리 'Grab'어플을 설치, 인증해 가는 것이 좋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택시/ 그랩] : 비싸지만 빠르고 정확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택시 정류장에서 바로 탑승하는 것보다는 공항 택시 카운터에서 선불 결제 후 이용하는 쿠폰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는 그랩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그랩의 경우 톨게이트 비용 포함 약 75링깃 정도로 시내까지 이동할 수 있다.

 

 

[KLIA 익스프레스] : 공항에서 KL 센트럴까지 운행하는 열차이다. 시내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여행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이용 가격 : 편도 55링깃, 왕복 100링깃 / 어린이(2~12세) 편도 25링깃, 왕복 45링깃

소요시간 : 약 30분

노선 : KLIA 2 ~ KLIA ~ KL 센트럴

티켓 구매 : 홈페이지, 공항 티켓부스, 여행 플랫폼(클룩, 와그, 마이 리얼 트립, 트립 닷컴, kkday 등)

홈페이지 : www.kliaekspres.com

 

* KLIA는 대한항공, 말레이시아 항공등 대형 항공사가 이용하는 터미널, KLIA는 에어아시아 등 저가항공사가 이용하는 터미널이다.

**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KLIA 트래짓'도 있다. 대신 중간에 다른 역들도 경유한다.

 

 

[스타 셔틀(버스)] : 차이나타운의 푸두 센트럴까지 이동하는 교통수단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시설도 쾌적해 목적지가 근처라면 이용하는 것도 좋다.

 

운행시간 : 05:15~24:00

요금 : 12링깃

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

티켓 구매처 : 각 터미널 1층 티켓 부스

 

 

[익스프레스 코치(버스)] : KL 센트럴까지 가장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운행시간 : 06:30 ~ 24:30

요금 : 편도 10링깃 / 왕복 18링깃

소요시간 : 약 1시간

티켓 구매처 : 1층 티켓부스

 

 

[여행 플랫폼](추천) : 여행 플랫폼에서 다양한 픽업서비스 및 위에서 소개한 열차, 버스 티켓 등을 할인된 가격에 미리 구입 할 수 있다.

 

추천 여행플랫폼 : 클룩, 마이 리얼 트립, 와그, 트립 닷컴, kkday 등

 

" 쿠알라룸푸르 " 의 즐길거리는?


1. 쾌적한 쇼핑몰에서 쇼핑 즐기기

 덥고 습한 날씨의 쿠알라룸푸르에서 시원하고 쾌적한 쇼핑몰은 사막의 오아시스와도 같은 곳이다. 쇼핑은 물론 식사, 휴식을 겸할 수 있으며, 저렴한 로컬 브랜드부터 명품까지 마음껏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추천 쇼핑몰

수리아 KLCC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파빌리온 (부킷 빈탕 지역)

스타힐 갤러리

누 센트럴 (KL 센트럴 옆)

게이트웨이 앳 KLIA 2 (공항)

 

세일 기간

말레이시아 메가 세일 카니발 (5월 말 ~ 8월 말 사이, 약 45일간)

말레이시아 이어 엔드 세일 (매년 11월 말 ~ 다은 해 1월 초 사이)

 

 

2. 다채로운 음식

 말레이시아는 말레이, 중국, 인도 3개의 민족이 모여사는 나라인 만큼, 그들 각각의 음식 문화와 서로 섞인 다채로운 음식문화가 발달해 있다. 말레이시아 특유의 다양한 음식을 경험해 보자.

 

대표 음식

나시 르막 : 말레이 민족의 국민 백반

사테 : 말레이시아의 꼬치구이

락사 : 중국과 말레이의 퓨전 국수

완탕 미 : 중국 화교들의 국수 요리

바쿠테 : 돼지고기와 한약재의 만남, 중국계 말레이인들의 보양식

나시 칸다르 : 인도식 백반

바나나 잎 라이스 : 남인도의 대표 음식

 

 

3. 반딧불이 투어

 쿠알라룸푸르에서 차를 타고 도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맹그로브 늪지에 서식하는 반딧불이를 구경할 수 있다.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반딧불이 투어는 반딧불이뿐만 아니라 쿠알라룸푸르 시내와 외곽의 다양한 볼거리들을 함께 구경할 수 있기 때문에 투어에 참가해 보는 것도 좋다. (투어 내용은 여행사마다 다를 수 있다.)

 

투어 주요 명소

바투 동굴

사티 사원

몽키 힐

반딧불이 공원

이스타나 네가라

레트로나스 트윈 타워

 

* 반딧불이 투어에서는 모기 퇴치 용품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긴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반딧불이가 죽는다.)

 

" 쿠알라룸푸르 " 자유여행 체크리스트


1. 여권 : 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아있을 것

 

2. 여행용 멀티 어답터

 

3.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손선풍기, 모기 퇴치용품 등

 

4. 우산

 

5. 각종 바우처 및 티켓 등

 

6. Grab, 통역 어플 등

 

" 쿠알라룸푸르 " 자유여행 팁


1. Grab, 통역 어플 등 여행 시에 유용한 어플들을 미리 설치

 

2. 집에 남는 달러가 없다면 그냥 원화(5만 원권)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 '누 센트럴', '파빌리온' 쇼핑몰에 있는 환전소의 환율이 괜찮은 편이다. 

 

4. EXK 카드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국을 여행할 때, EXK 카드를 이용하면 ATM 인출 수수료가 무료이다.

* 대상 카드 : 우리 ONE 체크카드/ 씨티 현금카드/ KEB 하나 국내 직불카드/ 신한 EXK 글로벌 IC 현금카드

 

5. 관광세를 미리 준비해 두자.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1박 당 10링깃의 관광세를 지불해야 한다. 체크인 혹은 체크아웃 시 징수한다. 호텔 요금과는 별도로 현금으로 징수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알아 두자.

 

6. 교통패스를 통해 대중교통을 보다 편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터치앤고 카드(일반 교통카드) : 편의점, 전철역, 공항 등에서 구입/ 대중교통 10% 할인

스마트 패키지 : 터치앤고 + 추가 할인/ 홈페이지, 전철역 서비스 카운터 구입 

트래블 패스 : 무제한 전철 이용 등 / KLIA 익스프레스 티켓 카운터, KL 센트럴 역 서비스 카운터 등에서 구입

 

 

더욱 다양한 여행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 태그를 클릭~!!

댓글